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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ㆍ18국제포럼

2025 5·18국제포럼: 민주주의의 위기, 이행기 정의로 답을 묻다
작성자
master
작성일
2025-11-27
조회수
10회
첨부파일

 

2025 5·18국제포럼민주주의의 위기이행기 정의로 답을 묻다

정의의 지평 전환·제도 중심의 이행기 정의를젠더·돌봄·생존을 포섭하는 변혁적 정의로 확장

공적 합의의 확장 경로학교·박물관·지역 현장을 잇는 학습 생태계로 세대 간 합의와 국제적 공명 확대

 

올해 5·18국제포럼은 민주주의 위기와 이행기 정의라는 질문을 놓고 국내외 연구자·활동가·교육자·시민이 함께 머리를 맞댔다.

31일 포럼은 민주주의는 제도만으로 굴러가지 않는다는 선언과 함께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고 피해를 회복하며 제도를 고쳐 재발을 막는 전체 과정이 곧 민주주의의 내용이라는 문제의식이 공유됐다관객석에서는 형식적 절차를 넘어 실제 삶을 바꾸는 정의가 필요하다는 반응이 이어졌고포럼 내내 발표와 토론은 기록·책임·치유·교육을 묶어 세대 간 합의의 언어를 만들어 가는 데 초점을 맞췄다.

 

<10월 31일 5·18국제포럼 개회사 5·18국제연구원 원장 최정기>

<10월 31일 5·18국제포럼 환영사 5·18기념재단 이사장 윤목현>

기조세션은 단일 발제로 진행되었고기존 이행기 정의가 법·제도 중심으로 수렴하면서 성폭력·돌봄·생존의 위기처럼 가시화되지 않은 젠더화된 피해를 충분히 포착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짚었다발제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젠더 관점의 변혁적 정의(Transformative Justice)”를 제안하며진상규명과 책임 추궁을 넘어 피해자의 주체적 참여권력·자원의 재분배공동체 차원의 치유와 회복을 정의의 내용 속에 통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특히 기록 밖 피해를 공식 언어로 등록하고교육·전시·정책 설계에 반영하여 진실책임회복재발방지의 전 과정을 새로 구성하자는 방향이 제시되었다.

<10월 31일 5·18국제포럼 기조발제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김은실>

<10월 31일 5·18국제포럼 기조세션 사회 강원대학교 정주아>

1세션은 한국에서 과거청산’ 담론이 UN이행기 정의 프레임으로 수용·확장된 경로를 점검하면서광주를 비롯한 국내 사례를 통해 이행기 정의의 다섯 축(진실·책임·배상/회복·제도개혁·기억/교육)’을 시민의 언어로 재정리했다토론자들은 판결·보고서만으로 치유가 완결되지 않는 현실을 지적하며자료 공개와 접근성 강화권고의 이행률 상시 공개학교지역박물관을 잇는 연계형 교육 생태계그리고 젠더·세대 관점을 반영한 피해 범주 재설계를 구체 과제로 제시했다요컨대 한국형 이행기 정의는 법·제도 개선을 넘어 기록책임치유교육이 일상에서 맞물리도록 실행 동선을 세밀하게 설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10월 31일 5·18국제포럼 1세션 사회 동아대학교 홍순권>

<10월 31일 5·18국제포럼 1세션 발제 고려대학교 김헌준>

<10월 31일 5·18국제포럼 1세션 발제 5·18기념재단 박경섭>

<10월 31일 5·18국제포럼 1세션 발제자 및 토론자
왼쪽부터 고성만(제주대학교) - 김재형(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박경섭(5·18기념재단) - 김헌준(고려대학교)>

2세션은 5·18의 경험을 동아시아의 동시대 사례와 나란히 놓고 살폈다전범재판의 유산이 개인에게도 국제범죄 책임이 있다는 원칙을 남겼지만처벌만으로는 사회적 치유가 완결되지 않는다는 한계를 상기시켰다대만 사례에서는 권위주의 유산이 선거민주주의 속에 잔존하면서 이행은 사건이 아니라 과정임을 보여 주었고인도네시아는 엘리트 주도 개혁과 비사법적 조치의 한계 속에서 공식 진실위원회 부재가 남긴 공백을 논의했다참가자들은 한국도 중앙정부지방정부시민사회가 역할을 나눠 협력하는 구조를 더 촘촘히 짜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10월 31일 5·18국제포럼 2세션 사회 덕성여자대학교 김주희>

<10월 31일 5·18국제포럼 2세션 발제 서울대학교 공준환>

<10월 31일 5·18국제포럼 2세션 발제 대만 중앙연구원 Peng Jenyu>

<10월 31일 5·18국제포럼 2세션 발제 서울대학교 서지원>

<10월 31일 5·18국제포럼 2세션 토론 
왼쪽부터 Vannessa Hearman(호주 커틴대학교) - 최현정(충북대학교) - 이영진(강원대학교)>

<10월 31일 5·18국제포럼 종합토론 사회 정일영(서강대학교)>

포럼에 하루 앞선 10월 30일 진행되었던 연계 프로그램에서는 다큐멘터리 상영과 GV가 진행되었다1980년대 한국 현대사의 맥락과 시민사회의 연대를 다시 비추며광주의 진실이 사북·부마 등 타 지역의 기억과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또 오늘의 언어로 어떻게 번역할지 질문이 쏟아졌다객석에서는 증언을 수업으로 연결하는 방법”, “왜곡정보에 대응하는 팩트체크 체계를 어떻게 상설화할지”, “피해자연구자교육자의 협업 윤리” 같은 실무적 쟁점까지 깊이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토론 말미한 참가자는 이행기 정의를 교실·박물관·온라인까지 끌고 들어와 일상화하는 것이 다음 과제라고 정리해 큰 공감을 얻었다.

 

<10월 30일 5·18국제포럼 GV
정선지역사회연구소 소장 황인욱 - <1980 사북> 감독 박봉남 - 광주독립영화관 관장 한재섭>

이번 포럼의 의의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첫째한국의 과거사 정리 경험을 보편적 인권과 민주주의의 회복력이라는 언어로 번역해 국제 담론과 연결했다둘째진실규명 권고(자료공개배상·지원기록관리 개선)를 학교·박물관·지역사회 교육과 잇는 실행 동선을 구체화했다셋째연구자활동가피해자·유가족교육현장의 네트워크를 넓혀 후속 공동연구와 교육콘텐츠 개발의 토대를 마련했다무엇보다 권고 이후를 상시 점검하는 체계를 만들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면서조사발표보관으로 끝나는 선을 넘어 이행공개학습으로 이어지는 포스트 위원회의 과제를 분명히 했다.
 

<11월 1일 5·18국제포럼 현장투어 - 가이드 김형주(전남대학교)>

이번 포럼을 통해 도출된 제안들은 재단이 후속 과제로 꾸준히 추진한다특히비공개 기록의 단계적 공개와 접근성 제고권고 이행의 정기 공개 등은 5·18조사위의 후속작업 측면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또한 다양한 연계형 교육 프로그램이나 동아시아 사례들과의 상설 비교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포럼의 논의가 현장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만들 계획이다.

 
※ 붙임 : 2025 5·18국제포럼 자료집 1부.
※ 문의 : 5·18기념재단 국제연구원 (zero@518.org / 062-360-0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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